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미 장기 저성장 진입"...정부, 성장률 하향 조정 고심

by 클레스트 2023. 5. 29.
반응형

2023.05.26 - [경제] - 한‧미 금리차 '역대 최대' 부작용 없을까?

 

한‧미 금리차 '역대 최대' 부작용 없을까?

2023.05.25 - [경제] - (추가모집!!!) 휴가비 20만원 지원받는 꿀팁정보(정부지원사업)

claeat.tistory.com

"이미 장기 저성장 진입"...정부, 성장률 하향 조정 고심 / 

우리나라 경제가 3분기 연속 oecd 회원국 평균에도 못 미치는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한국은행도 올해 성장률을 낮춰서 전망하자 이미 장기 저성장에 진입한 것으로 보고 성장률을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최근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부진 영향으로 올해 성장률을 0.2% 포인트 내린 1.4%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성장률 하향 조정은 it 경기 회복과 중국 경제활동 재개의 영향 파급이 당초 예상보다 지연되고 있는데 대부분 기인합니다 한국 개발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 경제가 3분기 연속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위원구 평균에도 못 미치는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미 장기 저성장 국면에 진입했다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의 진단이 증명된 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미 저는 우리나라는 장기 저성장 구조로 와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러냐면은 저출산과 고령화가 워낙 심해서요이 큰 트렌드를 벗어나기에는 이미 와 있는 현실로 보고 빨리 여기에 대한 대응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실제로 oecd와 imf는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0.2% 포인트씩 낮췄습니다 반면에 주요 20개국의 전망치는 올렸습니다 .
정부도 다음 달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 발표를 앞두고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1.6%를 방향 조정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경제성장률이 예상보다 낮을 것으로 보이는데다. 
하반기 역시 경기의 벽속도가 빠르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 때문입니다 세수 부족 상황을 추가 경정예산한 편성 없이 부용예산을 활용하겠다는 정부 방침도 성장률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다만 우리경제의 큰 축인 반도체 부부는 급등락을 거듭하는 특징이 있어 급격하게 회복할 수도 있다며 추후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2023.05.25 - [경제] - (추가모집!!!) 휴가비 20만원 지원받는 꿀팁정보(정부지원사업)

 

(추가모집!!!) 휴가비 20만원 지원받는 꿀팁정보(정부지원사업)

열심히 일한 당신, 어디로든 떠나고 싶지만 치솟은 물가로 휴가비 걱정이 앞선다면 이 내용을 한 번 살펴보세요. 휴가비 20만 원을 받을 수 있을지도 몰라요. 2023.05.25 - [경제] - "4%대 금리 드립니

claeat.tistory.com




요약

1. 우리나라 경제가 3분기 연속 OECD 회원국 평균 성장률을 못 미치고 있음.
2. 정부와 한국은행은 이미 장기 저성장에 진입한 것으로 보고 성장률을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고려 중.
3. 반도체 수출 부진으로 인해 성장률 하향 조정되었으며, 기술 부문 회복과 중국 경제활동 재개가 지연되는 영향도 있음.
4. 한국은행 총재의 진단과 OECD, IMF의 전망치 조정으로 이미 장기 저성장 구조에 있는 것으로 인정됨.
5. 정부는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하기 전에 경제성장률 전망치 조정 및 대응 방안을 고려 중.



반응형

2023.05.25 - [경제] - "4%대 금리 드립니다"…저축은행업계 수신 확보 총력 2023.05.25 기준

 

"4%대 금리 드립니다"…저축은행업계 수신 확보 총력 2023.05.25 기준

기준금리 동결과 시장금리안정으로 국내은행의 예금금리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저축은행 업계는 예금금리를 올리는 분위기인데요 4%대 예금금리를 선보이는 저축은행들도 등장

claeat.tistory.com








출처: "이미 장기 저성장 진입"...정부, 성장률 하향 조정 고심 / YT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