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187만명 1인당 평균 132만원 환급!!! 건강보험공단 의료비 환급방법, 환급금 조회!!! (신청 해야 환급)

by 클레스트 2023. 8. 23.
반응형

건강보험공단에서 의료비 일부를 돌려준다고요? 신청을 해야 환급됩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의료비 일부를 돌려준다고요?



모두 187만 명 정도에게 2조 3천억 원 상당을 돌려줄 예정입니다.

해당되는 분들은 한 사람당 평균 132만 원 정도를 돌려받게 되니까요. 큰돈입니다.

그런데 신청을 해야 줍니다. 자동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그러니까 혹시 본인이나 가족, 혹은 주변 사람 중에서 누군가가 지난해에 좀 아팠다, 병원에 자주 갔다 하는 분들은 지금부터 잘 보시고 내가 신청해야 하는지 파악하시면 좋겠습니다.

건강보험에는 본인 부담 상한액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의 소득을 10단계로 나누고요.

각 소득 구간별로 다르게 환자가 부담하는 환자 지갑에서 나가는 의료비에 상한선을 두는 겁니다. 비급여나 선별급여 항목들은 해당이 안 됩니다.

건보 급여 항목인데 내가 낸 돈이 너무 많다, 자기부담금을 너무 많이 썼다, 그러면 내 지갑에서 나간 돈에서 일정금액 이상은 돌려줍니다.

예를 들어서 가장 소득이 낮은 1분위 그러니까 소득 하위 10%인 분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지난해에 건강보험 급여 항목으로 본인이 낸 치료비가 150만 원이었다. 그러면 지난해까지 소득 하위 10%의 자기부담금 상한선은 83만 원이기 때문에 67만 원을 건보가 돌려줍니다.

다만 요양병원에 연간 120일을 넘겨서 입원해 있었다면 이 상한선이 소득 하위 10%에서도 올라갑니다.

올라서 연간 128만 원이 넘어야 하기 때문에 22만 원만 돌려받습니다.


 

 


매번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다는 거네요. 그럼 지병이 있어서 해마다 병원비 쓰는 분들은 좀 불편할 것 같은데요.



그래서 자동으로 환급금을 받을 수 있게 신청을 미리 해 놓은 분들이 꽤 있기는 합니다.

지급 동의 계좌 신청을 미리 해 놓으시면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나중에는 지정된 계좌로 환급금이 들어옵니다.

올해 같은 경우에 이 환급금을 받을 대상자 187만 명 중에서 40%는 계좌 신청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니까 올해도 60%, 122만 명은 신청을 해야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건데요. 건강보험공단에서 대상자들에게 오늘부터 우편물을 보냅니다.

그러니까 만약에 건보공단이 오늘부터 우편물을 발송하는데 내 주소가 잘못되어 있다, 이사 오기 전 주소다 하면 모르고 지나갈 수도 있는 겁니다.

그래서 본인이나 주변 사람 중에 아무리 생각해도 지난해에 의료비를 좀 썼다. 이런 분은 지금 5분 안에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PC일 경우에는 곧 보여드리게 될 텐데요. 나왔죠.

이 건보공단 홈페이지에 '민원여기요' 탭에서 환급금 조회, 만약에 건보공단 앱을 이용하신다면 앱에서도 역시 '민원여기요' 들어가셔서 조회 탭 중에서 환급금 조회, 여기에 들어가서 본인 인증을 했을 때 나오는 돈이 있으면 내가 올해 돌려받을 돈이 있는 겁니다.

바로 신청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이렇게 조회해서 6천200원을 돌려받았습니다. 우편물 기다릴 거 없이 오늘 확인해 보셔도 좋겠고요. 

온라인 이용이 나는 불편하다, 그러면 우편물 받고 팩스, 전화, 우편으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내년에는 상황이 좀 달라질 수 있어 보이네요. 올해부터 자기부담금 상한선이 크게 올라간다고요?



아마 올해에는 돌려받는 돈이 있는 분들 중에 비슷하게 올해 의료비를 써도 내년에는 한 푼도 돌려받지 않는 분들이 꽤 나올 것 같습니다.

소득 5분위, 그러니까 하위 50%까지는 올해보다 4만 원에서 10만 원 정도씩 자기부담금 상한선이 올라갑니다.

그런데 상대적 고소득, 그러니까 소득 상위 50%에서는 이 상한선이 올해부터 꽤 많이 올라갑니다.

이를테면 소득 상위 10%일 경우에는 상한액이 지난해에 비해서 최대 416만 원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특히 소득 상위 50%일 경우에 요양병원에 120일 넘겨서 장기 입원하는 분들의 자기부담금 상한선이 올해부터 처음으로 분리되기 시작하거든요.

그래서 내년에 올해 쓴 의료비 환급금 받아보실 때 아시게 되겠지만, 요양병원 장기 입원자들의 경우에는 올해와 부담금 차이가 꽤 날 겁니다.


환급금 바로 확인하는 방법


pc의 경우

1. 건강보험 홈페이지

2. 민원여기요

3. 환급금 조회


모바일 경우

1. 건강보험 모바일 앱

2. 미원여기요

3. 조회

4. 환급금 조회


팩스, 전화,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 

관련문의는 1577-1000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nhis.or.kr/nhis/index.do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내년에 올해 사용한 의료부터 자기부담 상한선 대폭 상향됩니다.

 

 

 

 

 

 


요약



1. 건강보험공단이 의료비 일부 환급 계획을 발표.
2. 187만 명 대상으로 2조 3천억 원 환급 예정.
3. 개인당 평균 132만 원 환급, 신청 필요.
4. 자기 부담금 상한액 제도 소개.
5. 온라인 또는 우편으로 환급 신청 가능.
6. 올해 기준으로 40%가 계좌 신청 완료.
7. 건강보험공단 우편물 발송, 주소 확인 필요.
8. 환급 신청 방법 안내.
9. 내년부터 상한선 조정으로 상황 변화 예상.


출처 : #SBS뉴스 #병원비 #환급 

반응형

댓글